본문 바로가기
꽃과식물이야기

7월 7일 탄생화 까치밥나무 꽃말은? 까치밥나무 효능은?

by 함께가는길 2024. 7. 7.
반응형

까치밥나무의 꽃말은 '예상'이다.

한국, 중국 고산지대에 분포하는 까치밥나무는 약 2M 크기의 낙엽 떨기나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경상남도의 높은 산에서 자라며, 만주, 동부 시베리아 등지에도 분포하고 있다. 꽃은 5~6월경 피며, 열매는 8월에 익는다.

 

 

7월-7일-탄생화-까치밥나무
7월-7일-탄생화-까치밥나무

 

 

목차

     

     

    까치밥나무에 대하여

     

     

    ● 까치밥나무 학명 : Ribes mandshuricum (Maxim.) Kom.

    까치밥나무(Ribes multiflorum var. mandshuricum Maxim.)는 피자식물문 목련강 장미아강 장미목 까치밥나무속 까치밥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한국, 중국 등의 고산지대에 분포한다.

    키는 약 2m정도로 작은 나무이다.

    잎은 둥글며 손바닥 모양으로 3조각으로 얕게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잎의 뒷면에 털이 나 있다.

    잎자루는 약 1~6cm 정도이며 꽃이삭은 길이 20cm 정도로 털이 밀생하며 양성화가 많이 달린다.

    포(包)는 숙존성이며 꽃받침통은 난원형이다.

    까치밥나무의 꽃은 봄에 피며, 가을에 붉은 열매를 맺는다.

    까치밥나무의 열매는 생으로 먹거나 술을 담그거나 젤리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까마귀나무는 개당주나무, 좀꼬리까치밥나무, 칠해목으로도 불리며, 비슷한 품종으로 넓은잎까치밥나무가 있다.

     

     

    까치밥나무
    까치밥나무

     

     

    까치밥나무 생태 조건

    까치밥나무는 깊은 산속에 자라는 키는 약 1~2m 정도의 낙엽 떨기나무이다.

    어린가지는 밤색, 다 자란 가지는 회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고 3갈래로 갈라지고 손바닥 모양을 하고 있으며, 길이 5.5~10cm, 폭 4~10cm이다.

    가장자리는 겹톱니모양이며 잎 앞면은 잔털이 있고 녹색이며, 뒷면은 흰털이 빽빽하게 나 있다.

    까치밥나무의 꽃은 5~6월경 잎겨드랑이에서 40여 개가 모여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핀다. 꽃의 길이는 7.7~10cm 정도로 처음에는 곧추서나 점차 밑으로 처진다. 꽃받침잎은 연한 녹색으로 도란형이다.

    열매는 8월에 익으며 길고 둥글다.

    까치밥나무의 자생지는 전북 덕유산, 경남 지리산 및 북부지방, 중부지방의 높은 산에서 자란다.

    러시아 극동, 동시베리아, 중국 동북부, 화북지방에도 분포한다.

    까치밥나무의 열매는 관상가치가 높으며, 약용으로도 쓰인다.

     

     

    까치밥나무-꽃
    까치밥나무-꽃

     

     

    까치밥나무 효능은?

    까치밥나무는 우리나라 고산지대에 사는 떨기나무로 열매는 아직은 구입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에도 까치밥나무 열매의 가치 및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까치밥나무는 범의귀 낙엽활엽관목으로 영어이름은 Ribes nigrum, black currant, Cassis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까막까치밥나무, 까마귀머루, 까마귀밥나무, 까막바늘까치밥나무 등으로도 불린다.

    까마귀밥나무는 잎, 줄기, 열매를 약재로 사용하며, 7~8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유럽 및 아시아 한랭지에서는 현재 재배생산되고 있다. 까치밥나무의 최대 생산지는 폴란드로 전 세계 생산량의 1/2을 차지하고 있다. 키는 1m 정도로 추위에는 강하고 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다. 가지에는 가시가 많고 잎자루에도 작은 가시가 있다. 열매는 작고 즙이 많고 신맛이 있다. 까마귀밥나무는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고 달다.

    본초도감에는 까마귀밥나무 뿌리는 월경불순, 생리통에 효능이 있고 까마귀밥나무 열매는 갈증을 없애주고 열을 내리겨 진액의 생성을 촉진시킨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풍을 없애고 옻독을 치료하고 생리통, 생리불순, 산후출혈, 위장질환, 피부질환, 불면증, 해열작용 등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까마귀밥나무는 북한 동의학사전에는 풍을 없애고 경맥을 잘 통하게 하며 출혈과 통증을 멈추게 하고 허리와 뼈마디가 아픈데, 산후출혈, 월경과다, 타박상, 옴 등을 치료하는데 잘 듣는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까마귀밥나무를 달여서 마시면 생리통, 생리불순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까마귀밥나무는 해독작용, 살균작용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액을 정화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일본의 한 대학에서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까마귀밥나무는 혈전이 없어지고 혈류속도가 60% 정도 좋아짐을 관찰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즉 까마귀밥나무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입증된 것입니다.

    까마귀밥나무는 피부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는데요. 까마귀밥나무를 진하게 달여 환부에 바르면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옻나무 접촉후 생긴 열감, 가려움증 등의 옻독을 치료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까마귀밥나무를 생으로 잘게 썰어 따뜻한 물에 2시간 정도 담가둔 다음 약불에 물이 절반정도가 줄어들 때까지 달여 마시며 옻독을 해독해 준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 2~3일, 증상이 심할 경우 4~6일 정도 마시면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까마귀밥나무는 부작용 및 독성이 없는 식물로 효과가 빠르고 치료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까마귀밥나무는 성질이 평해서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간혹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까치밥나무-까마귀밥나무-열매
    까치밥나무-까마귀밥나무-열매

     

     

    7월 6일 탄생화 해를 따라 도는 꽃 해바라기 꽃말은?

     

    7월 6일 탄생화 해를 따라 도는 꽃 해바라기 꽃말은?

    지금처럼 아파트 생활이 보편화되기 전에는 집집마다 해바라기를 심기도 했었습니다.담장 너머 보이는 해바라기는 보는 것만으로 힐링이 되곤 했습니다.해바라기는 항일화, 산자연, 조일화라

    rtreasury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