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과식물이야기

8월 14일 탄생화인 저먼더 곽향의 효능

by 함께가는길 2021. 8. 14.
반응형

오늘은 8월 14일의 탄생화이기도 하며 한방에서는 곽향으로 불리는 저먼더의 꽃말 그리고 곽향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먼더 곽향은 8월 30일의 탄생화 이기도 한데요. 저먼더 곽향의 꽃말은 경애입니다.

자연스러움과 기교를 겸비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보배롭게 여기고 있습니다.

저먼더는 배초향으로 불리며 한방에서는 곽향으로 불립니다.

 

 

저먼더-곽향-효능
저먼더-곽향-효능

 

 

목차

     

     

    저먼더(Wall Germander), 곽향, 배초향

    저먼더는 허브의 일종으로 남유럽, 중동이 원산지이고, 크기는 약 30cm 정도이다.

    속명은 테우크리움(Teucrium)이며, 고매 트로이의 왕 테우세르(Teucer)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신선한 잎은 쓰고 매운맛이 나고, 잎은 비비면 마늘냄새가 난다.

    저먼더의 꽃은 6~8월에 입술 모양을 한 꽃이 피며, 장미꽃과 흡사합니다.

     

     

    야생-저먼더
    야생-저먼더-배초향-곽향

     

     

    테우크리움속 배초향

    테우크리움속은 전 세계 곳곳에 자생하고 있으며, 북아메리카에서 자라는 테우크리움 카나덴세(T. canadense)는 약 90cm까지 자라며, 황색백, 자주색 등 다양한 꽃이 핀다.

    테우크리움 스코도니아(T. scorodonaia)는 유럽이 원산지이며, 북아메리카에도 자생하며 노란색 꽃이 핀다.

    테우크리움 프루티칸수(T. fruticans)는 1.5m까지 자라는 관목이며, 옅은 청색, 라일락색의 꽃이 핀다.

     

     

    라일락색-저먼더
    라일락색-저먼더-배초향-곽향

     

     

    배초향(Korean mint, 곽향, 방아풀)

    배초향(곽향)은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다른 풀의 향기를 밀쳐낼 만큼 강한 향을 가지고 있다.

    방아, 방앳잎, 방아잎, 중개풀, 방애잎이라고도 불린다.

    한국이 원산지인 배초향, 곽향

    배초향의 원산지는 한국이며, 일본 등지에서도 서식한다.

    배초향은 볕이 좋은 풀밭에서 자라며, 풀 전체에서 특유의 향기가 진하게 난다.

    우리나라에는 곽향(T. veronicoides)이라고 불리는 종과 덩굴 곽향(T. vescidum var. miquelianum), 개곽향(T. japonicum) 등 3종이 있다.

    곽향은 제주도 한라산, 함경북도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개곽향, 덩굴곽향은 물기가 많은 냇가나 그늘에서 자란다.

    배초향, 곽향 특징

    배초향의 키는 40~100cm 정도이며, 줄기는 네모지고 윗부분이 많이 갈라져 있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는 5~10cm, 너비는 3~7cm 정도이며, 달걀 모양이고 끝이 길게 뾰족하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 뒤에 털이 있다.

    꽃은 7~9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며, 가지와 줄기 끝의 총상 꽃차례에 빽빽하게 모여 달린다.

    꽃차례의 길이는 5~15cm이며, 길고 꽃받침은 갈라져 뾰족하다. 수술은 네 개이며 그중 두 개가 길게 꽃 밖으로 뻗는다.

    배초향의 열매는 세모진 분과이다.

     

     

    핑크색저먼더-보라색저먼더-곽향
    핑크색저먼더-보라색저먼더-배초향-곽향

     

     

    곽향의 효능

    한방에서는 배초향을 곽향이라고 불리는 약재로 쓰인다.

    경상도, 전라도의 일부 지역에서는 깻잎처럼 배초향의 잎을 추어탕, 찌개, 전골을 끓일 때 넣기도 한다.

    또한 부침개나, 튀김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곽향을 차로 마실 때는 소화불량, 피로해소에 효능이 있으며,

    배초향을 약용으로 쓸 때는 살균, 강장, 진정 작용에 쓰이고 있다.

     

     

    곽향
    곽향

     

     

    위장 기능 개선, 소화기능 향상

    곽향의 위장의 습열을 제거하여 구토 및 설사를 멈추게 해 줍니다. 특히 소화기능을 향상해 주는데 뛰어난 효능을 지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곽향은 예로부터 위장 질환 치료에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폐경기 여성들의 건강 증진

    곽향은 여성들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임신 중에 구토가 나거나 식욕이 저하될 때 백출, 생기상, 반하과 함께 차로 끓여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 향상

    곽향은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는데요. 곽향의 향은 균에 저항성이 있어 평소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 및 기타 질병에 노출될 때 신체의 저항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천식 개선

    곽향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곽향은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치료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천식 및 폐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균작용

    곽향의 독특한 향은 플라보노이드 및 정유성분으로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곽향의 우수한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은 우리 몸에 들어오는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로 인해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개선

    곽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차로 평소 손발이 찬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곽향은 장을 따뜻하게 해 주고 복통, 설사 등의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곽향은 소화 기능 향상에도 좋을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곽향을 차로 끓여 마실경우 몸이 가벼워지고 복통이 있을 때도 좋다고 합니다.

     

     

    곽향의 부작용

    곽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7월 25일 탄생화] 말오줌나무(엘더베리, 딱총나무) 꽃말 및 딱총나무 효능

     

    [7월 25일 탄생화] 말오줌나무(엘더베리, 딱총나무) 꽃말 및 딱총나무 효능

    더위의 한가운데 중복이 지나고 장마가 물러가니 어느새 선선한 느낌이 나네요. 생일을 맞이하신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함께하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7월 25일의 탄생화인 말오줌나무(elder tree

    rtreasury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