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과식물이야기

8월 22일 탄생화... 조팝나무 꽃말, 조팝나무 효능

by 함께가는길 2021. 8. 22.
반응형

8월 22일의 탄생화는 조팝나무입니다

조팝나무의 꽃말은 '노력'입니다

 

연동이 명확한 사람.

당신은 올바른 만큼 독선적이기 쉬운 경향이 있군요.

조금쯤 느슨해져 볼 필요가 있군요

 

 

조팝나무
조팝나무

 

 

목차

     

     

    조팝나무(Bridal wreath)에 대하여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관목.

     

    조팝나무는 꽃이 만발한 식물체의 모양이 튀긴 좁쌀을 붙인 것같이 보인다고 하여 조팝나무라 부른다. 우리나라 산야의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는 식물로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한다. 해열, 수렴의 효과가 있다.

     

    조팝나무는 조팝나무과에 속하는 넓은잎 떨기나무이다.

    조팝나무의 학명은 Spiraea prunifolia var. simpliciflora이다.

    조팝나무의 기본종은 만첩조팝나무(Spiraea prunifolia Siebold Zucc.)이다. 기본종은 일본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조팝나무의 원산지로 중국이며, 타이완, 중국 중부 그리고 한국 전역의 해발 100~1,000m에 이르는 산야 각지에 분포한다. 조팝나무는 꽃의 모양이 튀긴 좁쌀을 붙인 것처럼 보여 조팝나무라고 한다.

     

    조팝나무는 산기슭의 양지나 밭둑에서 볼 수 있으며, 높이는 1.5~2m 정도이다.

     

    조팝나무의 줄기에는 능선이 있고 다갈색이다. 조팝나무 어린 가지에는 털이 나 있다.

     

    조팝나무의 잎은 타원원 혹은 달걀을 거꾸로 놓은 모양이고, 가장가지는 톱니처럼 생겼다. 잎의 뒷면에는 잔털이 있고 나쁜 냄새가 난다.

     

    조팝나무의 꽃은 4~5월에 흰꽃이 피며, 산형꽃차례를 이룬다. 꽃은 위부분의 짧은 가지에 4~5개가 산형상으로 달린다. 조팝나무의 작은 꽃자루는 길이 1.5m이고 꽃받침 잎은 5개로 첨두상이다. 조팝나무의 꽃잎은 도란형, 타원형이고 백색이다. 조팝나무의 꽃잎은 길이 4~6mm 정도이다.

     

    조팝나무의 열매는 골돌로서 털이 없으며, 9월경에 익는다.

     

    중국에서는 꼬리조팝나무를 수선국(繡線菊)이라 부르면, 조팝나무의 기본종은 오얏잎수선국이라고 부른다.

     

    오얏잎수선국은 중국 고사에서 나온 이름으로,

    효성이 지극한 '수선'이라는 여성이 전쟁터에서 죽은 아버지의 무덤 옆에서 가져온 꽃이라 하여 그 효녀의 이름을 따서 수선이라고 하였다고 전해진다.

     

     

    조팝나무의 효능, 쓰임새

    조팝나무의 어린순은 나물로 먹으며,

    조팝나무의 뿌리는 해열제, 신경통 치료제로 쓰인다.

     

    조팝나무는 해열, 수렴 등에 효능이 있어 학질, 감모발열, 신경통, 인후종통, 설사, 대하 등의 증상에 치료제로 쓰이며, 감기로 인한 열, 신경통에 쓰인다.

     

    조팝나무의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절학칠보음(截瘧七寶飮), 상산음(常山飮)이 있다.

    조팝나무는 관상용, 약용, 식용으로 쓰인다.

     

    조팝나무 번식법

    조팝나무의 익은 종자는 바로 화분에 뿌리거나 여름에 받은 종자는 종이에 싸서 냉장보관 후 가을에 뿌린다. 조팝나무 줄기는 가지를 잘라 가을과 이른 봄에 꺾꽂이한다.

    조팝나무 관리법

    조팝나무는 햇볕이 잘 드는 곳, 물 빠짐이 좋은 화분이나 화단에 심는다.

     

    반응형